본문 바로가기

IT제품 리뷰

갤럭시 폴드 글로벌 출시 순서, 한국 1등・・・일본은?

반응형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갤럭시 폴드 출시

 

많은 우여곡절 끝에 삼성전자의 갤럭시 폴드가 출시되었다. 최초 공개에서 많은 허점을 드러냈던 갤럭시 폴드가 이런 단점들을 보완해서 새롭게 출시를 한 것이다. 항상 새로운 폼팩터의 스마트폰은 주목을 받기 마련인데, 이번 갤럭시 폴드는 스마트폰 이라고 불러야 할지 아니면 접는 태블릿이라고 불러야 할지 그 경계도 모호하긴 하다. 물론 스마트폰의 분류에 넣긴 하겠지만, 늘어난 무게나 펼쳤을 때의 화면 크기는 태블릿을 연상케하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이다. 어쨌거나 이러한 대단한 관심속에 갤럭시 폴드는 출시되었다. 국내에서 비싼 가격과 함께 접히는 디스플레이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가 아직도 많은 가운데, 글로벌 런칭일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에 아래와 같이 글로벌 출시 일정을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반이 접히는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 (Samsung official)

 

1차 출시국 / 9월 6일 - 대한민국

 

최초 출시국은 우리나라로 결정되었다. 그리고 이미 출시도 되었다. 9월 6일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에만 출시되는 날짜로서, 당당하게 최초 출시국의 타이틀을 얻었다. 이는 지난 4월 최초공개시 발표되었던 출시국 순서가 변동된 것으로 당시에는 미국에서 최초로 출시할 것으로 예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디스플레이 필름 및 힌지 부분 등을 보완하고 새롭게 출시하면서 우리나라가 최초 출시국으로 변경되었다. 그동안 애플의 아이폰 출시때 마다 우리나라가 2차 출시국 그 이후의 순서에 포함되어 차별 논란을 불러일으 켰었는데, 유일하게 1차 출시국에 포함되면서 세계적으로 관심갖는 스마트폰에 대한 출시 순서의 설움을 어느정도 씻었다고 할 수 있다.

펼치면 태블릿 PC가 부럽지 않을 정도이다. (Samsung official)

 

2차 출시국 / 9월 18일 - 영국, 독일, 프랑스, 싱가포르

 

2차 출시국의 출시일은 9월 18일로 우리나라의 출시일보다 12일이나 늦은 일정이다. 이미 외신이나 IT 전문 사이트에서는 갤럭시 폴드의 자국 출시일정에 대한 소식이 줄을 잇고 있으며, 각국에 해당하는 가격 및 스펙(5G, LTE)에 대한 정보도 쏟아내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이들 출시 예정국가의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는 갤럭시 폴드를 전면에 내세워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2차 출시국에 포함된 국가는 영국, 독일, 프랑스의 유럽국가 들과 함께 아시아의 싱가포르가 포함되었다.

개인적으로 가장 탐나는 부분은 대화면으로 게임하기 이다. (Samsung official)

 

3차 출시국 / 9월 27일 - 미국

 

미국은 9월 27일 출시예정으로 3차 출시국에 포함되었다. 지난 4월 최초 출시국이었던 미국은 이번에는 유럽이나 싱가포르 보다도 후순위로 밀린 9월 27일을 배정받았다. 하지만 미국의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는 이미 어느나라 보다 상세하게 갤럭시 폴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의 스마트폰 최대 시장인 만큼 출시일정에서는 조금 뒤로 밀리긴 했지만 여전히 큰 신경을 쓰고 있따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아이포느이 안방이기도 하지만 그 동안 최대의 시장이었기 때문에 삼성 스마트폰의 출시 일정에서 항상 앞순위를 받았던 미국이기에 조금 아이러니 할 수도 있다. 특히 그동안 갤럭시폰들의 출시와 동시에 거의 공짜폰 수준으로 풀렸던 미국인데, 이번 고가의 갤럭시 폴드는 어느 정도 수준에서 소비자에게 인도될 수 있을지 관심이 가는 사항이다.

삼성의 미국 홈페이지에서는 갤럭시 폴드를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Samsung U.S.)

 

그 외 - 일본, 중국, 남미 등

 

삼성전자는 9월 6일 갤럭시 폴드의 출시를 알리는 보도자료의 첫 문단에 글로벌 출시 국가를 언급하면서 영국, 프랑스, 독일, 싱가포르, 미국 등 이라고 표기하였다. 이에 다른 국가에 대한 언급은 아예 하지 않았다. 이는 영국의 공영방송 BBC의 보도를 확인해 보아도 비슷한 것을 알 수 있는데, BBC에서는 갤럭시 폴드가 한국, 미국, 영국, 싱가포르를 포함한 몇몇 국가에서만 출시된다고 명기하고 있다. 중국이나 인도, 남미와 같이 시장 규모는 크지만 저가폰의 소비가 많은 나라들은 아예 언급이 되지 않았다. 또한 최근 일본내 스마트폰 점유율 2위로 올라선 삼성전자가 일본에서의 출시일정도 밝히지 않은 점도 매우 흥미롭다. 그렇다고 일본의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아예 갤럭시 폴드를 소개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제한적이긴 하지만 홈페이지에서도 갤럭시 폴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본의 언론매체에서도 갤럭시 폴드의 출시소식을 전하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번 갤럭시 폴드의 일본의 출시국 제외가 최근 양국간 문제가 되고있는 일본의 수출규체 조치 때문이라는 추측도 있다. 갤럭시 폴드에서도 일본산 부품이 사용되고 이의 수출규제 조치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 때문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 삼성전자는 어떠한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일본 출시 일정에 대해서는 흥미롭게 지켜볼 만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삼성 일본 홈페이지에서 갤럭시 폴드의 소개는 너무 간단하다. (Samsung Japan)

 

 

 

반응형